La Dolce Vehicle

[CAR info.] 자동차의 구동방식을 알아봅시다 :)

시노자키아이유 2021. 4. 4. 11:59
728x90
728x90

자동차에 대한 얕지만 넓은 지식을 모두 모으기 위해..

그 첫 번째 내용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익히 들어서 잘 알고있는

자동차의 구동방식 별 특징에 대해 

아주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그렇다면 가장 먼저 '구동방식' 이 정확히 어떤것을 의미하는지 알아보면,

사전적 의미로는 驅動=즉, 동력을 가하여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엔진의 힘을 어떻게 움직이느냐.. 하는게 구동방식 이라는 뜻이죠 :)

 

다음으로, 현재 우리 주위의 자동차의 구동방식은 모두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FF, FR, MR, RR, AWD 이죠 :)

(단, 전기차의 경우 위의 방식으로만 구분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어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구동방식은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상으로 보면 됩니다 :)

 

 

그럼 지금부터 위의 5가지 구동방식을 하나씩 하나씩 

수박 겉 핥는 식으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FF (Front engine-Front wheel drive)

FF는 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의 악자로,

단어의 뜻 그대로 엔진이 차의 앞에 있고 앞바퀴를 움직이는 구동방식을 말합니다.

 

FF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자동차의 앞에 엔진이 있고 엔진의 힘을

앞바퀴로 전달해서 앞바퀴를 굴려서 차를 움직입니다 :)

 

우리가 일반적으로 길에서 많이 보는 아반떼, 소나타, 그렌저,, 등등

대부분의 승용차가 사용하고 있는 구동방식이죠 (4륜구동은 제외 '~';)

 

FF는 FR 등 다른 구동방식에 비해 왠지 무시당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무래도 저렴한 승용차에 많이 쓰이니..'ㅇ')

 

사실 기술적으로만 보면 가장 어려운 기술이기도 하고 따라서 가장 늦게 완성된 방식입니다.

자동차 앞에 엔진 뿐만 아니라 앞바퀴를 움직이기 위한 모든 부품을 다 넣어야 하기때문에

부품을 작게 만들기 어려웠던 과거에는 실제로 구현하기 너무 어려웠기 때문이죠 ;)

실제로 1930년대에 Ff 방식의 승용차가 처음 등장했을때에는 자동차 역사에서 하나의

혁명적인 사건으로 인식되기도 했습니다 '~'

 

FF 구동방식의 장점과 단점을 몇 가지만 간단히 알아보면,

장점 : 실내공간 확보 가장 유리합니다.

         (상대적으로) 부품이 적고 제작이 쉬워 생산성이 유리하고 연비가 좋습니다.

         (상대적으로) 직진안정성이 좋아 초보자가 운전하기 쉽습니다.

단점 : 무게중심이 앞쪽에 쏠려있어 앞바퀴 타이에어 가해지는 부담이 큽니다.

          승차감이나 운동성능의 한계가 있습니다.

          (이건 구동방식의 한계+제조원가의 한계가 섞여서..)

          엔진 배기량의 한계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방식이기도 하고 작고 저렴한 자동차에 주로 사용되는 구동방식이라

약간(?)의 평가절하가 있는 FF 이지만 폭스바겐 골프나 혼다 시빅, 현대 벨로스터N 등과 같이

FF 이면서도 엄청난 운동성능을 가지고 있는 모델도 많으니 FF 라고 해서 별로야 라는

인식은 줄었으면 좋겠네요 :)

 

 

 

2. FR (Front engine-Rear wheel drive)

두 번째로 알아볼 방식은, FR(Front engine-Rear wheel drive) 입니다.

엔진은 앞에 있지만 뒷바퀴를 굴려서 움직이는 구동방식이죠 :)

 

FR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자동차의 앞에 있는 엔진에서

뒷바퀴로 힘을 전달하기 위해 아래쪽에 길-게 드라이브 샤프트라는

막대기(?)가 이어져 있는 모습입니다 :)

 

포드의 모델T를 시작으로 내연기관 자동차의 가장 오래된 구동방식이자,

현재는 대배기량의 고성능 자동차의 상징(?)과도 같은 방식이죠 :)

 

사실 자동차가 세상에 나온 초기에는 그 무거운 엔진을 앞에 놓고

앞바퀴를 굴릴 수 있는 기술이 없어 어쩔 수 없이 뒷바퀴를 굴리게 한거지만

그로 인해 FR 방식에서만 가능한 여러가지 장점들도 존재합니다.

 

FR 방식의 장점과 단점은,

(FF 방식하고 반대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

장점 : 무게중심이나 앞/뒤 밸런스가 좋습니다.

         (상대적으로) 운동성능이 뛰어납니다.

         (상대적으로) 승차감이 좋습니다.

         대배기량의 큰 엔진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단점 : 가운데로 드라이브샤프트가 지나가기 때문에 실내공간이 좁습니다. 

         (FF에 비하면) 부품이 많고 단가가 비싸며 연비가 떨어집니다.

         (상대적으로) 오버스티어가 발생하기 쉬워 초보자가 운전하기 어렵습니다.

 

FR 특유의 대배기량과 재밌는 운동성능으로 일반적으로 FR=고성능 자동차

라는 인식이 많고 실제로 대부분의 FR 자동차가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실내공간을 중시하는 중/소형 자동차 시장에서는 FR 방식의 태생적인 한계때문에

거의 사라지다시피 한 구동방식 입니다 :)

 

FR 방식으로 유명한 브랜드는 역시 드라이빙 감각을 중요시하는 BMW가 대표적이죠 :)

(지금은 아니지만, 과거의 BMW는 가장 작은 1시리즈도 FR로 만들기도 했죠.)

 

 

         

 

 

3. MR (Mid engine-Rear wheel drive)

다음으로는, MR(Mid engine-Rear wheel drive) 입니다.

엔진이 가운데 있고 뒷바퀴를 굴려서 움직이는 구동방식이죠 :)

 

읭? 가운데에는 사람이 앉아야 하는데 엔진이 있다는게 무슨소리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MR 방식은 이런 모습입니다.

 

MR

이런식으로 운전석과 뒷바퀴 사이에 엔진이 있고 그 바로 뒤에있는

뒷바퀴를 굴려서 움직이는 방식이죠 :)

 

따라서 당연하겠지만, MR 방식의 자동차는 뒷자리 라는 개념이 없고

(로터스 에보라 라는 모델이 MR 이면서도 뒷자리(같이생긴공간)를 넣어두었으나

실제로 뒷자리는 고문석 이라고 보여집니다 'ㅇ')

뒷자리=엔진룸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따라서 일반적인 승용차 보다는

딱 봐도 멋있어보이는(비싸보이는) 스포츠카에서 주로 MR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MR 방식의 장점과 단점은,

장점 : 무거운 엔진/변속기가 가운데에 있으니 무게배분이 가장 유리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운동성능이 월등히 뛰어납니다.

         모터스포츠의 끝판왕인 F1 머신이 사용하는 방식이니 운동성능에 대한 검증은 끝이죠 :)

단점 : 장점을 제외한 대부분이 단점입니다 'ㅇ'

         실내공간이 제한적입니다.

         뒷자리가 없는 것은 물론, 앞자리 시트를 뒤로 젖히는 것 또한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MR 방식의 자동차가 대부분 수입 스포츠카 위주라서..

일반적으로 경허해보기는 어려운 구동방식이라고도 할 수 있는

뭔가 로망이 있는 방식이라고 생각됩니다 :)

(물론 혼다의 S660 같이 경차이면서도 MR 방식을 채택한 자동차도 있긴 합니다 :)

 

 

 

 

4. RR (Real engine-Rear wheel drive)

네 번째 구동방식은, RR(Rear engine-Rear wheel drive) 입니다.

이 방식은 MR 보다도 보기가 더 힘든데, 포르쉐의 911 모델 말고는 RR 방식을 채택한 브랜드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이죠.

(물론 강남에서는 어째서인지 포르쉐 보기가 참 쉽긴 하지만 '~')

 

RR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RR 구동방식은 얼핏 보면 MR 방식하고 비슷하기도 하지만,

중요한 차이점은 엔진의 위치가 뒷바퀴의 가운데를 중심으로 어디에 놓여있냐 하는 것이죠.

RR 방식은 MR 보다 엔진이 더 뒤쪽에 (뒷좌석이 아니라 트렁크 공간) 놓여있다고 보면 됩니다 :)

 

하지만 사실, RR은 우리에게 꽤나 익숙한 구동방식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도로에서 정말 흔하게 볼 수 있는 시내버스, 시외버스 등 대형 버스는 모두

엔진이 뒤에 있고 뒷바퀴를 굴리는 RR 방식이기 때문이죠 :)

 

RR 방식의 장점과 단점을 간단히 알아보면,

장점 : 뒷바퀴쪽에 무게배분이 많이 되어있어 뒷바퀴의 트랙션을 확보하기 유리합니다.

         따라서 가속에 유리하고 운전의 재미가 높다고 합니다. (타본적이 없어서 잘..)

단점 : 운전 난이도가 높다고 합니다. (라고는 해도 타본적이 없어서 잘..)

 

사실 RR 구동방식의 경우, 대부분 포르쉐 911을 이야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점과 단점을 구분하는게 큰 의미는 없을 듯 합니다. (포르쉐는 뭘 해도 멋있기 때문이죠 '~')

 

 

 

 

5. AWD (All Wheel Drive)

마지막 구동방식은, AWD(All wheel drive) 입니다.

이 방식은 뭔가 특별한 방식이라기 보다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4륜구동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네 바퀴를 모두 굴려서 가는 방식이라는 거죠 '~'

(4륜구동도 그 방식에 따라 브랜드별로 천차만별이지만.. 그건 나중에..'ㅇ')

 

AWD 구동방식에 대한 자세한 구분과 특성은 간단히 말하기엔 너무 많은 내용이라 다음을 기약하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만 간단히 알아보면,

장점 : 모든 바퀴가 구동을 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좋습니다.

         특히, 빗길이나 눈길 같이 트랙션 확보가 불안정한 상황에서 유리합니다.

         (미끄러지지 않고 나가기에 좀 더 유리하다는 것이지 멈추는 것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ㅇ')

단점 : 아무래도 부품이 많고 복잡한 만큼, 상대적으로 무겁고 제작 단가가 비쌉니다.

         (상대적으로) 연비가 안좋습니다.

 

 

 

 

지금까지 내연기관 자동차의 5가지 구동방식에 대해서 정말 간단하게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자동차 모델 및 브랜드에 따라 수 많은 차이점과 특징이 있기 때문에

그냥 '아 이렇겠구나' 정도로만 가볍게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728x90
728x90